'막판 돌출' 3대 변수는…①소쿠리 투표 ②동해안 산불 ③김만배 파일

입력 2022-03-07 17:11   수정 2022-03-07 17:44


20대 대통령 선거가 이틀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예상치 못한 변수들이 돌출하면서 여야가 표심의 향방에 관심을 쏟고 있다. ①4~5일 진행된 사전투표가 역대 최고 투표율을 기록했지만, 코로나19 확진자의 투표를 두고선 부실 관리 논란이 벌어졌다. ②동해안 산불을 두고도 해당 지역 민심이 어떻게 반응할지에 대해 여야는 대응책 마련에 나섰다. ③6일 공개된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의 녹취 파일에서 김 씨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검사 근무 당시 부산저축은행 수사를 무마시켰다는 취지의 언급을 한 것도 '뇌관'이다.

7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진·격리자 투표가 시작된 5일 오후 5시부터 투표 마감 시각인 7시30분까지 사전투표에 참여한 유권자는 모두 99만630명으로 집계됐다. 대기 시간이 길어지면서 일부 투표소에선 저녁 8시까지도 투표가 이어졌다. 확진자 등은 일반유권자와 달리 임시기표소에서 투표한 후 바구니를 이용하도록 해 문제가 됐다. 일부 투표소에선 특정 후보에게 이미 기표한 투표용지가 새 투표용지로 제공돼 유권자가 항의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여야는 관리 부실 사태에 영향을 받을 표심을 의식한듯 이틀째 선관위 비판을 이어가고 있다. 여당은 개선책 마련과 재발방지에, 야당은 현 정권에 책임 묻기에 초점을 맞췄다. 이낙연 민주당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선관위는 확실한 개선책을 내놓고 국민 이해와 용서를 얻으라"고 강조했다. 권영세 국민의힘 총괄선거대책본부장은 "이 정권이 자유민주주의 기본원칙을 얼마나 가볍게 보고 있는지 여실히 보여준다"고 질타했다. 사전투표에서 불거진 선관위의 허점이 본투표율에 영향을 미칠 '막판 변수'가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여야는 동해안 산불 대처를 두고서도 선거를 의식한 공방을 벌이고 있다. 윤석열 후보는 산불이 발생한 4일 밤 대피소를 방문해 30분 동안 이재민들을 위로했다. 이재명 민주당 후보는 다음 날인 5일 새벽 4시 울진 대피소를 비공개로 찾았다. 국민의힘 권영세 선거대책본부장은 “이 후보는 모두가 주무실 새벽 4시에 이재민 대피소를 찾아 10여 분 만에 떠났다고 한다. 비공개라면서 사진을 참 많이도 찍어 올렸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이날 당 공식 페이스북에 “이재명 후보의 강원도 삼척 대피소 방문과 관련해 ‘새벽 시간에 어르신들의 잠을 깨우며 사진을 찍었다’는 건 악의적 허위사실로, 관련자 전원을 법적 대응하겠다”는 입장문을 올렸다.

6일 뉴스타파가 공개한 김만배씨 녹음파일을 두고서도 여야는 막판까지 신경전 중이다. 뉴스타파는 김씨가 대장동 검찰 수사 직전인 지난해 9월15일 신학림 전 언론노조위원장과 나눈 대화 음성파일을 공개했다. 김씨는 박영수 변호사에게 (불법 대출 브로커) 조모씨를 소개했고, 박 변호사와 윤석열 당시 대검 중수부 검사를 통해 부산저축은행 사건을 해결했다는 취지로 발언했다.


2011년 당시 대검 중수2과장이었던 윤 후보는 부산저축은행 불법 대출 사건 주임검사로 대장동 사업가에게 1155억원가량의 불법 대출을 알선한 조씨를 상대로 계좌 추적까지 벌였지만, 참고인 조사만 하고 그를 돌려보냈다. 당시 조씨의 변호인은 박영수 전 특검이었다. 검사 시절부터 박 전 특검과 윤 후보는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윤 후보가 당시 ‘봐주기 수사’를 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다.

민주당 선대위는 이날 오전 8시부터 30분동안 강병원·조승래·백혜련 수석대변인 명의 서면 브리핑 3건을 잇따라 배포했다. 오전 10시엔 박찬대 수석대변인, 11시엔 고용진 수석대변인의 논평이 공개됐다. 11시엔 민주당 법사위원들의 특검 촉구 기자회견도 열렸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해당 녹음파일을 직접 틀기도 했다. 오후 1시30분 부산 유세가 끝난 뒤엔 이재명 후보의 입장 발표가 있었고, 2시 40분께는 강병원 수석대변인이 또다시 논평을 냈다. 민주당이 선거 이틀 전 윤 후보의 수사 무마 관련 의혹 녹취록이 공개된 걸 전세 역전의 기회를 보고 공개회의와 논평·브리핑, SNS 등 가능한 모든 채널을 동원, 물량공세를 펴는 모습이다. 지도부는 이 사안을 다루기 위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집 방침도 밝혔다.

반면 국민의힘은 선거를 목전에 두고 나온 해당 보도는 여권의 '저급한 정치공작'이라고 맞받았다. 이준석 대표는 "선거 막바지에 민주당의 아니면 말고 식 의혹 제기가 도를 넘었다"며 "민주당은 왜 항상 범죄 연루된 분들의 녹취록만 가져오는지 의문"이라고 주장했다. 권영세 선거대책본부장도 "패색이 짙어 무리수를 두는구나 생각하고 최대한 자제하고 있지만 도를 넘어선 경우 끝까지 엄중한 책임을 물을 생각"이라며 강경대응을 예고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